군대ㆍ공군 정보

[장교] 공군 재정 특기 장교의 군 생활 - 옆에서 지켜본 他 병과의 삶

공부하는 이립 2025. 1. 18. 11:29
반응형

옆에서 지켜본 他 병과의 삶 – 장교 재정 특기

 

 

[군대] 공군 인사특기 장교의 군 생활 - 옆에서 지켜본 他 병과의 삶

옆에서 지켜본 他 병과의 삶 – 인사교육 특기 장교   [군대] 공군 장교는 어떤 일을 할까? 공군 장교 업무 1공군 장교의 업무  📝 한 줄 요약:공군 장교는 행정업무, 당직 근무, 아침 행사 지

brightsky93.tistory.com

 

연말, 연시 재정처 사무실의 불은 밤늦게까지 꺼지지 않는다. 연말과 연초에 가장 바쁜 특기는 재정 특기다. 부대, 보직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이 기간 동안 시간외근무 인정시간을 초과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1. 선발

보급수송과 비슷하게 ○~○○명 정도 선발한다. 자격증이 없으면 꿈도 못 꾸는 보급수송과는 다르게, 재정은 의외로 자격증 없이도 배정을 받는 경우가 있다. 심지어 재정 특기 비전공자 출신 재정장교도 있다.


2. 근무지/업무

인사교육, 보급수송과 마찬가지로 갈 수 있는 배속지 범위가 넓다. 그래도 다수의 재정특기 신임 소위는 비행단/여단 재정처로 갈 확률이 높다.

 

특별전형 출신은 군수사 또는 재정단으로 간다. 사무관, 회계사라는 고급 인력을 절대 허투루 쓰지 않는다. 특별전형 출신들은 본인이 사회에서 하던 일을 군대에서 한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이하 내용은 일반전형 출신에 관한 이야기다.

 

재정특기의 업무는 딱 정해져 있다. 업무 범위가 좁고 담당자별로 업무 구분이 명확하다. 재정장교가 하는 일은 예산/회계, 집행, 계약업무다.

 

他 특기와는 다르게 부서 내 보직 이동이 빈번하게 이루어진다. 군 생활의 시작은 계약으로 시작하더라도 예산으로 끝날 수도 있는 것이다.

반응형

3. 재정특기 선택 시 참고할 점

위에서 언급했듯이 非 상경계열 출신이 재정특기를 지원하고 운이 좋아서(?) 당첨되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이들은 업무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다. 중ㆍ소위가 하는 대부분의 업무들은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숙달할 수 있다.

 

다른 말로 대학교에서 배운 지식이 군대에서는 직접적으로 쓰이지 않는다. 대부분의 특기들이 실무를 하면서 업무 실력이 느는 것이지 사회에서 어떤 과목을 전공했기 때문에 일을 잘한다고는 말하기는 어렵다. 그런데 재정만큼은 전공자와 비전공자의 차이가 분명하게 드러날 수밖에 없다.

 

일이 많다 보면 어떤 일은 조금 뒤로 미루거나 비슷한 업무를 몰아서 할 수도 있다. 그런데 돈과 관련된 일은 그럴 수가 없다. 그때그때 계약을 해야 하고 예산을 집행해야 된다. 데드라인이 딱 정해져있다. 외부업체와 관련된 일이라면 특히 신경 써야 한다. 자칫하면 법정 공방까지 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재정처에서 일이 밀리면 예하 전대, 대대에서 예산을 받지 못하고 장병들이 받아야 하는 돈을 못 받는 경우가 발생한다. 내 동기 중 한 명이 비행교육 중에 그라운딩하고 운항학과 출신임에도 재정 특기를 배정받았다. 지금은 잘 적응한 것 같은데, 이 친구가 처음에 정말 고생을 많이 했다.

 

재정처(과) 고충 중 하나가 예산과 관련된 일이다. 본부에서는 ○○억 밖에 예산을 배정해 주지 않았는데, 우리 부대에서 필요한 금액은 그것보다 훨씬 높다. 이런 일이 비일비재하다. 돈을 줄 수 없는 상황인데 여기저기서 예산 좀 달라고 아우성을 친다. 이런 소리를 듣는 것도 은근히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다.

 

괜히 ‘군대에서 다루지 말아야 할 3종’ 중에 돈이 포함된 것이 아니다. 비전공자는 특기를 고를 때 재정만큼은 신중하게 고민해 보길 바란다.

공군 재정특기 장교 군생활



반응형